기사 메일전송
기사수정

충주시가 ‘인공지능(누구) 백신 케어콜’을 활용한 코로나19 예방접종 이상 반응 확인 서비스를 시행 중이다.
9일 시에 따르면 충북도는 지난달 6일 SK텔레콤과 ‘누구 백신 케어콜 시스템’ 운영을 위해 업무 협약을 체결하고 도민들의 코로나19 예방접종 이상 반응 인공지능 서비스를 본격 상용화하고 있다.
기존에는 질병관리청에서 예방접종 후 이상 반응 안내문자(URL)를 접종자에게 발송했으나, 3분기 코로나19 예방접종이 본격 시행되고 예방 접종자 수가 늘어나면서 이상 반응 증상 유무 및 대처 방법에 대한 문의가 지속적으로 증가해 왔다.
이에 충주시는 시민에게 질 높은 디지털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고 접종업무를 담당하는 직원들의 부담을 경감시키기 위해 ‘인공지능 누구(NUGU)’ 시스템을 도입했다.
‘인공지능 누구(NUGU)’는 AI가 접종 완료자에게 전화(☏010-4700-9181)를 걸어 접종 후 이상 반응 여부를 모니터링하는 서비스다.
AI는 접종일 기준 3일, 7일, 14일 총 3회에 걸쳐 전화를 걸어 접종 후 주요 정상적인 면역반응(접종 부위 통증, 발열, 근육통) 및 이상 증상에 대한 조치 방법을 음성 대화형으로 안내해 준다.
시 보건소 관계자는 “인공지능 로봇이 접종완료자에게 010으로 전화가 오면 어르신의 경우 보이스피싱으로 오해하는 경우가 간혹 있다”며, “시민 여러분께서는 오해 없으시길 부탁드린다”고 당부했다.
아울러 “8~9월 50대 장년층을 비롯한 18~49세 시민들의 접종이 본격 시행되는 만큼 ‘인공지능(누구) 백신 케어콜’서비스를 통해 디지털 소외 계층을 포함한 충주시민들이 이상 반응에 대한 정보를 편리하게 제공받기를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신속하고 안전한 접종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충주시는 오는 11월까지 만 18세 이상 시민의 70% 이상 접종을 계획하고 있다.
조병영 기자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21-08-11 16:38:06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댓글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새로운 벚꽃 명소! 감곡면 청미천 벚꽃길
  •  기사 이미지 ESG전문그룹 이노텍코리아 사랑의 쌀 기탁행사
  •  기사 이미지 여주시 여강회 복지사각지대 지원 성금 600만원 기탁
최신뉴스+더보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