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멸종위기 야생생물과의 동행…제3회 멸종위기종의 날 기념 - - 4월 1일은 멸종위기종의 날, 서울대공원 동물원에서 기념식 개최 -
  • 기사등록 2023-03-30 22:01:09
기사수정

    멸종위기 야생생물과의 동행…제3회 멸종위기종의 날 기념

- 4월 1일은 멸종위기종의 날, 서울대공원 동물원에서 기념식 개최 -


□ 환경부 산하 국립생태원(원장 조도순)은 3월 31일 오후 국내 제1호 서식지외보전기관인 서울대공원 동물원(과천시 소재)에서 ‘제3회 멸종위기종의 날(4월 1일)’ 기념행사를 개최한다.

 ○ ‘멸종위기종의 날’은 우리나라에서 멸종위기에 처한 생물을 보호하기 위해 ‘멸종위기 야생생물’을 처음으로 지정한 날(1987년 4월 1일)을 기념하고 멸종위기 야생생물 보전을 위해 2021년에 선포됐다.

 

□ ‘멸종위기 야생생물과의 동행’을 주제로 열리는 이번 기념행사는 멸종위기 야생생물 보전 관심을 높이고 멸종위기 야생생물 관계기관들의 협력을 다질 예정이다. 

 ○ 기념행사는 서울대공원 동물원에서 1999년부터 사육사로 근무하고 있는 이상림 사육사의 마술쇼를 시작으로 △기념사, △제5회 멸종위기 야생생물 상상그림 공모전 시상식, △멸종위기 야생생물 보전 후원 인정서 전달식, △업무 협약식 순으로 진행된다.

 

□ 제5회 멸종위기 야생생물 상상그림 공모전은 전국 초등학생들을 대상으로 지난 2월 1일부터 3월 10일까지 진행되었으며, 접수된 2,800건의 작품 중 중동초등학교 4학년 왕다연 학생의 ‘삵과 나비 친구들’이 대상으로 선정됐다. 

 ○ 대상 수상자에게는 환경부 장관상과 부상을 수여할 예정이다.

 

□ 아울러, 이날 행사에서 국립생태원은 ㈜한섬, ㈜씨더스와 멸종위기 야생생물 보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멸종위기 야생생물 보전 후원 활동을 펼친 기업에게 ‘멸종위기종 보전 후원 인정서’를 전달한다. 

 ○ 이날 업무협약을 체결하는 ㈜한섬은 '환경·사회·투명 경영(ESG)' 활동과 연계하여 멸종위기 야생생물 보전 및 생물다양성 증진을 위한 후원금을 전달하고, ㈜씨더스는 국립생태원과 함께 멸종위기종 복원연구와 교육·홍보 등의 협력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다.

 ○ ‘멸종위기종 보전 후원 인정서’를 받는 기업은 △한국가스공사, △엘지(LG)헬로비전, △효성첨단소재, △에스케이(SK)가스, △효성화학, △(주)한섬 등 총 6개 기업이다.

 

□ 이날 기념행사의 일환으로 국립생태원과 9개 서식지외보전기관이 참여하는 홍보관도 운영된다. 총 10개의 홍보관에서는 다양한 만들기 체험과 게임 등을 통해 멸종위기 야생생물 보전 가치와 중요성을 자연스럽게 배울 기회를 제공한다.

 

□ 조도순 국립생태원장은 “이번 기념행사를 통해 국내 서식지외보전기관의 멸종위기 야생생물 보전을 위한 노력과 성과가 재조명되고 서울대공원을 찾는 많은 시민이 멸종위기 야생생물과의 동행을 상상해보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라고 밝혔다.  김한식기자.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23-03-30 22:01:09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댓글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안성시 북부권 및 남부권에도 똑버스가 운행한다
  •  기사 이미지 새로운 벚꽃 명소! 감곡면 청미천 벚꽃길
  •  기사 이미지 ESG전문그룹 이노텍코리아 사랑의 쌀 기탁행사
최신뉴스+더보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